본문 바로가기

시사 & 이슈

대학원 면접 복장 및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대학원 면접 관련입니다. 10월~11월에 대학원 원서접수가 끝나면 12월 안으로 해서 대학원 면접 및 구술고사, 실기평가 등이 진행이 됩니다. 대학원에 원서를 접수하는것을 시작으로 이제 하나둘씩 관문을 지나가야 하는데요. 오늘 알아볼 것은 대학원 면접 관련해서 꼭 알아두실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학원 면접복장


아무래도 대학원 면접에서 합격, 불합격의 여부는 그사람이 면접장을 들어오는데에 첫 이미지에서 80~90%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심리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모르는 사람과 소개팅을 할때 5초안에 이미 결정이 선다고 합니다. 그만큼 사람에게 있어 첫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면 대학원 면접시 복장을 하는것이 좋을까요?


아무래도 깔금하고 단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정장이 좋겠죠? 색상은 검은색이나 짙은청색 계열의 옷이 좋구요, 남자면 무난한 정장을 선택하시면 되겠고, 여성분은 기본 정장에 블라우스와 무릎까지 오는 스커트 등을 입으시면 되실거 같습니다.









2. 대학원 면접 예상질문 & 답 (예시)

대학원 진학시 면접예상질문을 아래와 같이 선정해 보았습니다.



Q.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동기(이유)는 무엇인가?
A. 현재 직장인으로써, 업무를 하다보니 이런이런 부분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싶어 대학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다른 대학원도 많은데 굳이 우리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
A. XX대학교 대학원은 우리나라의 OO분야에 있어 명실상부한 최고의 학술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 지원하려는 전공에 대한 기초지식은 얼마나 알고 있는가?
A. 저는 대학교때 OO전공을 선택하여 OO, ㅁㅁ 등의 교과를 성실히 수강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직장인으로써 OO의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데, 이러한 점들은 현재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OO전공에 대해 수강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을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Q. 대학교 전공과 대학원의 전공이 다른데 수강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A. 저는 대학교때 OO전공을 수강하였는데, 교양으로 ㅁㅁ를 수강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비록 교양이지만 ㅁㅁ강의를 들으면서 제가 이 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ㅁㅁ전공을 더 배우고 싶어 취직도 이쪽으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무에서 ㅁㅁ를 배우다보니 이론이 조금 부족한것 같아 대학교시절 전공이 다르지만 이렇게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연구계획서에 대해 한번 설명을 해 주시겠습니까?
A. 네 저는 OO전공중 ㅁㅁ분야에 대해 한번 연구를 해보고 싶습니다. ㅁㅁ분야는 제가 직장인으로 일을하면서 관심이 가게 된 분야이고, ㅁㅁ점을 외국의 선진사례 등을 연구해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접목을 시켜보고 싶습니다. 




3. 기타 대학원 면접 TIP



기타 대학원 면접에 대한 정보를 드리자면 일단 면접시간에 늦지않게 도착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일찍 도착해서 옷매무새 등을 한번더 다듬을 수 있고, 심적으로 여유를 갖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것이 아무래도 헐래벌떡 온 사람과는 다르겠죠?



또한 처음 면접장에 들어갈때 인사가 중요합니다. 면접장에 입장을 할때 "안녕하십니까?" 또는 목례 등으로 가볍게 인사를 하고 또 면접장을 나올때도 인사를 한다면 마이너스 요인보다는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시 모르는 질문을 받아도 "모르겠다." 라고 말씀하시기 보다는 "OO부분은 잘 모르겠으나, 한번 다시 찾아보겠습니다." 등의 긍정적인 말투는 면접시 가점이 될 것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대학원 면접 복장 및 질문, 기타 TIP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