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3기 신도시로 선정된 과천신도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계에선 3기 신도시로 과천이 선정된 이유는
국토교통부가 과천신도시의 '강남 접근성'을 보고 선정을 했다고도 합니다.
과천신도시를 포함, 이번 3기 신도시는 서울 경계로부터 2㎞ 떨어진 지역으로 선정됐다고 하며,
최근 폭등한 서울의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마련된 만큼 그동안 선정된 신도시(1기 5㎞, 2기 10㎞) 가운데 과천신도시는 서울과 가장 가깝다고 합니다.
특히 과천은 서울 강남과 경계선에 있어 강남 수요를 분산시키는데 최적의 위치로 평가를 받는데요.
강남 수요 분산을 위해 과천은 어쩔 수 없는 선택지였던 셈이었다고도 합니다.
문제는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이라고 합니다. 신도시로 지정돼 주택공급이 늘어나면 집값 하락을 우려하는데다, 가뜩이나 꽉 막힌 교통 문제가 악화될 수 있어서라고 합니다.
신규 택지 후보지를 유출한 신 의원도 "과천은 남태령과 양재대로 교통이 포화상태라 '선교통 후개발'이 필요하다"고 반대한 바 있는데요.
이 때문에 국토부는 이 지역의 숙원 사업인 '과천~우면산간 도로 지하화(2.7㎞)'와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 신설(왕복 4차로, 4㎞), '과천~송파간 민자도로 노선 확장(3.4㎞), 지하철 4호선과 광역버스를 연계할 수 있는 선바위역 복합환승센터 설립 등의 '당근'을 꺼냈다고 합니다.
또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이수-과천간 복합터널(5.4㎞)'의 추진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그러면 본격적으로 과천신도시에 대해 알아볼까요?
1. 과천신도시 개요
위치 과천시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원
면적 155만㎡(47만평)
호수 7.0천호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과천시, 경기도시공사
2. 과천신도시 교통계획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대책 및 개발구상 변경가능
GTX-C 조속 추진(’19년 초 기본계획 수립 착수)
② 과천 ~ 우면산간 도로 지하화(2.7km)
③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 신설(왕복 4차로, 4km)
④ 과천~송파간 민자도로 노선 확장·변경(3.4km, 추가사업비 부담)
⑤ 선바위역 복합환승센터(4호선과 광역버스 연계, 주차장 500면 설치 등)
⑥ 이수∼과천간 복합터널(5.4km, 타당성조사 중) 추진 지원
※ 남은 광역교통부담금 내 사용은 과천시와 협의하여 결정
☞ ‘과천위례선’이 예타 등을 거쳐 확정될 경우 광역교통부담금을 투입하여 과천 주민들도 혜택을 볼 수 있는 방향으로 과천방향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사업시행자와 국토교통부가 적극 협의
☞ 도로 개선으로 고속터미널까지 약 15분, 양재까지 약 10분 단축 - 지하철 4호선(선바위역)을 통해 사당까지 10분 이내 소요 |
3. 과천신도시 개발구상
ㅇ 가용면적의 47%를 자족용지(약 36만㎡)로 조성(☞지식정보타운 1.5배)
- 4호선 역(선바위, 경마공원, 대공원) 주변에 자족용지 집중 배치
ㅇ 서울대공원, 국립과천과학관 등과 연계한 복합쇼핑테마파크 조성
ㅇ 양재천변 복합 친수공간 및 환경&창의교육형 물 순환테마파크* 조성
* 하수처리장 이전 및 고도화를 통한 상부공간을 테마공원 등으로 활용
- 과천대로 지하화 등을 통한 구도심과의 녹지축 및 생활권 연계
과천시 자체 계획
-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을 기반으로 한 첨단지식산업센터 조성
- 신지식 기반 의료·바이오 타운 조성
- 국제교류 기반 글로벌 창업 및 연구 센터 조성
- 기존 관광시설과 연계한 복합테마파크 조성 |
과천신도시가 '베드타운(서울 출퇴근 인구가 잠만 자는 도시)'으로 전락하지 않기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고 합니다.
과천신도시는 4호선 선바위와 경마공원, 대공원등 역 주변에 과천지식정보타운의 1.5배 규모의 자족용지를 조성해 생활기반을 갖춘다는 계획이며,
서울대공원과 국립과천과학관 등과 연계한 복합쇼핑테마파크와 물 순환테마파크도 들어선다고 합니다.
한 업계의 관계자는 "과천은 우명동이나 과천지식정보타운과 연계 개발이 가능할 것 같다"면서 "우면동 일대와 결합해 R&D개발 등 업무지구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전망했다고 합니다.
이상 3기신도시 과천신도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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