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 문화

공무원 준비, 공무원 준비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요즘들어 날이가면 날이갈수록 공무원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현재의 사회에서 취직을 하기가 힘들고 어렵다는 뜻이겠지요. 또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가 불황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해 그만큼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가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기성세대에 비해 또래대비 대학생들이 80% 이상인 사회에서, 대기업이나 공기업, 공무원에 취직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그만큼 취직하기 힘든것이 현실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공무원 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또한 공무원의 준비기간은 어떨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나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아라






우리가 개개인별로 성격 및 성향이 다 다르듯 개인별로 맞는 학습법들이 존재합니다. 어떤사람은 직접 몸으로 선생님들과 마주보며 학습하는 실강(실제강의)이 맞는 경우가 있고, 또 어떠한 사람은 인강(인터넷)강의로 수업을 듣는게 더욱 경제적이고 본인이 알차게 시간을 배분하여 공부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그러니 본인에 맞는 학습법을 우선적으로 찾으셔야 합니다.






2. 교재 및 강의선정






최근, 공무원 시험 과목대상 강의를 해주는 학원과 선생님들이 많이 생겨났는데요. 각 선생님들은 각자의 교수방법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하시기에 각각 그 스타일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나에게 맞는 강사님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인터넷강의로 맛보기 강좌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략 강의의 1,2강에 해당하는데요. 이걸 보시고 참고하셔서 교재 및 강의를 선정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3. 자습은 학원? 독서실? 집?







강의를 듣고 그것을 내것으로 하기 위해선 자습을 꼭 하여야 합니다. 자습을 하는데 공간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집 근처 독서실에서 자습을 주로 했습니다. 이밖에도 학원이라던지 집 등에서도 복습을 하시는 분이 계신데 여러 장소에서 복습을 한번 해보시고 개인별로 맞는 공간에서 자습을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4. 가장 중요한 것은 합격하겠다는 의지




공무원 시험은 어떻게 보면 쉬우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 시험입니다. 제 생각엔 굳이 치자면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더욱 어려운게 공무원 시험이지 않나 싶습니다. 이런 공무원시험에서 합격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합격하겠다는 의지입니다. 이러한 굳은의지가 없다면 점수가 오르지 않거나 하락하게 되면 소위 맨붕이 발생하기 때문에 멘탈을 다잡기 위한 의지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공무원 준비기간



주변에서 보면 공무원을 6개월만에 합격했다, 2년만에 합격했다 등 그 준비기간이 천차만별입니다. 제가 보기엔 1년 미만의 수험기간 동안 합격한 경우는 공부에 대한 기본기가 있거나 기초지식이 풍부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대개, 보통 공무원 준비기간은 2~3년 정도가 평균되는것 같습니다. 그 외 조금 늦는다면 3~4년도 걸릴 수 있겠지요. 하지만 제가 꼭 말씀드리고 싶은건 공무원 시험이 5년이상 준비할 시험은 아니라는것은 꼭 명시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공무원 준비, 공무원의 준비기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