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이슈

[미국대선] 미국대선결과 : 트럼프의 승리 (트럼프 공약)

이번 포스팅은 미국관련 포스팅입니다. 어제부로 미국에서 대선(대통령 선거) 투표가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은 특이하게 선거인단에 의해 대통령이 간접 선출되게 되는데요. 오늘이 바로 이 미국의 선거인단을 선발하는 투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국 대선을 이해하려면 약간의 공부가 필요한데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미국대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대선의 일정




미국대선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6.10.19. 대선후보 공략을 홍보하고 검증하는 TV토론(3차)이 마무리 되었구요. 오늘이 바로 16.11.08.일로써, 미국 대통령을 뽑는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날입니다. 아마 우리나라 시각으로 오늘 1시 쯤이면 힐러리가 당선될지, 트럼프가 당선될지에 대한 예측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이후 16.12.19.일은 선거인단 투표로 인해 대통령을 투표하는 날이고, 실질적으로는 오늘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미 누가 대통령이 될지에는 이미 결정이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7.01.10. 이번 대선의 승리자가 대통령에 취임을 하게됩니다.




2. 미국대선의 주자



뭐 다들 아시겠지만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는 제45회 미국 대통령 선거이며, 민주당에서는 힐러리 클린턴 - 팀 케인 이 각각 대통령, 부통령 후보로, 공화당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 마이크 펜스 가 각각 대통령과 부통령 후보로 나섰습니다. 미국의 민주당과 공화당은 각각 진보와 보수를 대표하는 진형으로, 전통적으로 민주당은 흑인 및 소수인종, 공화당은 백인들의 기득권을 대변해주는 구조라 할수 있습니다.



3. 미국대선의 특징




우리나라의 대선은 투표를 할 권리가 있는 유권자를 대상으로 전체투표를 해서 표가 많은 사람이 승리하는 구조로 되어있는데요. 미국은 우리나라와 다른 투표제도를 갖고 있습니다. 바로 선거인단에 의한 간접투표와 승자독식주의 가 되겠습니다. 우선 처음으로 알아볼 것은 선거인단에 의한 간접투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일이 미국대선의 선거인단 투표를 하는데요. 선거인단이라고 하면 대통령을 선거하는 사람들로써, 미국의 각 주(州)별로 인구대비 일정비율로 할당을 하여 선거인단을 선출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선거인단들이 12.19. 투표를 하게 되는데 사실상 선거인단에서 대통령의 선거가 판가름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알아볼 것은 승자독식주의 입니다. 승자독식주의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주 인 켈리포니아 주에서 투표가 진행되었습니다. 그중 힐러리 클린턴은 58% 득표, 도널드 트럼프는 42% 를 득표했다고 가정한다면 트럼프의 42%에 대한 선거인단은 소멸되고 100% 힐러리 클린턴의 선거인단으로 확보가 됩니다. 바로 이것이 승자독식주의 입니다.




4. 미국대선이 중요한 이유



미국대선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대선은 미국 자국만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동맹국이나 적대국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우리나라 같은경우 미국의 대통령이 누가 선출되나에 따라 북한정세 변화라는지, 경제상황 등에 영향을 쉽게받는 구조로써, 우리가 이렇게 관심을 갖고 미국대선을 지켜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금 이시각, 미국의 각 언론사에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이 거의 확실시하다고 합니다. 이에 잠깐 트럼프의 공약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트럼프는 소득세를 인하하고, 상속세를 폐지한다고 하였으며, 무역분야에 있어서는 TPP를 반대하는 등 보호주의무역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최저임금을 인상한다고 하며, 환경규제 분야에 있어서는 규제를 해지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건 분야에서는 오바마가 추진하던 오바마케어를 폐지한다고 합니다.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선출된 지금, 미국과 전세계의 이목이 미국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과연 이번에 당선된 트럼프는 어떻게 미국을 운영할지에 대한 관심과 걱정속에 그 기대감이 커져가고 있습니다.